2010년 11월 21일 일요일

윈도우의 구성

며칠전에 컴퓨터를 포맷하고 윈도우를 다시 깔았다.

다시 설치하고보니 상당수의 폴더와 파일들이 사라진 것을 느낄수 있었다.

아마도 윈도우를 구성하는 중요한 파일들만이 기본적으로 설치됐기 때문에 그렇게 보였던 것 같다.



이번단원에서 윈도우와 유닉스의 directory tree를 배운것이 기억났다.

이참에 기본적으로 윈도우가 제공하는 파일들과 폴더들을 공부해보는 것도 좋을거같아서 윈

도우의 구성을 찾아보기로 했다.


지금부터 소개할 파일들은 윈도우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것들로서 어느 한개라도 망가지면 시스템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

RunDll.exe

탐색기에서 확장자가 exe인 파일을 마우스로 누르면 그와 연결된 프로그램을 수행하게 만든다. 하지만 dll이나 ocx같은 확장자를 가진 파일들은 작동하지 않는다. RunDll.exe나 RunDll32.exe는 메모리에 상주하면서 필요한 때에 16비트 혹은 32비트의 라이브러리 파일을 불러와 수행시킨다.

Rnaapp.exe

'전화접속 네트워킹'과 관련된 파일로서 이를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하면 저절로 메모리에 들어간다.

Kernel32.dll

윈도우와 호환되는 프로그램들은 기본적으로 네모난 창과 이름등의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데 이처럼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가질수 있는 이유는 Kemel32.dll덕분이다.

Explorer.exe

운영체제의 뿌리격인 쉘 프로그램으로서, 시작 버튼에 있는 탐색기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이 파일은 운영체제의 전체 구조를 관리하기 위해 항상 메모리에 자리잡는다. 때문에 이것을 강제종료 시킬경우 재부팅된다.

Systray.exe

작업 표시줄에 트레이를 두는 파일로서 시스템이 켜질 때 한번 실행된 후에는 딱히 하는일이 없는 프로그램이다.

Mmtask.tsk

동영상이나 mp3파일을 백그라운드로 실행할때 사용된다.

Mstask.exe

윈도우98에 있는 '작업 스케줄러'의 수행 파일로서, '예약된 작업'으로 알려져 있고 트레이에 등록된다.

Internet.exe

트레이에 있는 키보드의 언어를 표시한다.

Msgsrv32.exe

이 파일은 가상 장치 드라이버들, 즉 모니터와 같은 독립됀 부품들을 관리하는 프로그램으로서 부품들끼리 충돌하지 않도록 제어한다.



그 다음으로는 윈도우가 제공하는 기본적인 디렉토리들을 알아보겠다. 크게 나누면 Windows디렉토리와 ProgramFiles디렉토리와 기타 디렉토리로 나눌수 있다.

(파랑색 디렉토리 지우면 큰일 날수도 있다...)

Windows

1.바탕화면

사용자의 바탕화면에 있는 파일이나 폴더들이 들어있는 디렉토리다.

2.시작메뉴

바탕화면의 시작 단추를 눌렀을때 그안에 존재하는 여러가지 메뉴들에 대한 정보를 갖고있는 디렉토리다. 시작메뉴디렉토리에서 알아두면 좋은 것으로서 C:WINDOWS시작메뉴프로그램시작프로그램디렉토리에 프로그램을 넣어두면 윈도우 시작과 동시에 프로그램들을 실행되게 만들수 있다.

3. AllUsers

다양한 사용자들이 있을 경우 사용자별로 다른 바탕화면과 시작메뉴를 가질 수 있다. 이런 경우에 모든 사용자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바탕화면과 시작메뉴가 이 디렉토리에 존재한다.

4.Command

윈도우에서도 도스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 디렉토리에 도스에서 사용하는 명령어들이 들어있다. fdisk나 format과 같은 명령어들이 여기 있기때문에 실행할 수 있는 것이다. 윈도우를 처음 설치했을때 자동적으로 Command디렉토리가 autoexec.bat안에 path로 설정되는데 path로 설정하지 않는다면 도스의 명령어들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5.Cursors

윈도우에서 사용되는 커서들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다.

6.Fonts

윈도우에서 사용되는 모든 글꼴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다. 또한 사용자가 추가로 설치하는 글꼴에 대한 정보도 모두 이 디렉토리에 저장된다. 이 디렉토리는 설치시부터 숨김의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숨김속성을 해제해야만 볼 수 있다.

7.Help

윈도우에서 사용되는 여러가지 도움말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다.

8.Inf

윈도우에서 프로그램들을 설치할 때 사용되는 설치정보파일로서, 각종 프로그램의 설치정보를 보고싶을때는 이 디렉토리안의 Inf파일들을 메모장과같은 파일로 실행해서 볼 수 있다.

9.Media

윈도우에서 사용되는 wav와 mid파일들을 갖고있다.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효과음들은 이 디렉토리안에 있는 파일들을 사용해서 실행된다.

10.SendTo

이 메뉴는 사용자가 원하는 파일을 원하는 곳으로 보낼때 사용된다. 주로 하드디스크나 내문서등의 자주 사용되는 디렉토리가 원하는 곳으로 설정되어있다.

11.System

윈도우의 핵심인 동적 링크 라이브러리와 여러가지 드라이버가 포함된 디렉토리다. 이 안에 있는 파일들을 함부로 지우거나 수정하면 윈도우를 사용할 때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러므로 삭제나 수정시 주의를 요해야 한다.

12.Temp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임시 디렉토리로서 실행 프로그램의 압축을 풀거나 프린터로 보내는 파일들이 생성되고 삭제되는 작업을 한다.

ProgeamFiles

1.Accessories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보조 프로그램들, 예를 들어 백업프로그램, 페인트, 사용자 정의 문자 편집기, 워드패드 같은 프로그램들이 들어있다.

2.CHAT

인터넷이 연결되어있을경우 사용할수있는 채팅프로그램을 갖고있다.

3.commonFiles

마이크로소프트 프로그램들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여러 프로그램들에 대한 공통된 정보가 들어있다. 과거 윈도우의 단점중 하나가 프로그램 설치시 System디렉토리에 수많은 dll파일과 드라이버파일이 생겨서 Windows디렉토리의 크기가 엄청나게 커진다는 것이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생겨난 것이 이 디렉토리다.

4.DIRECTX

윈도우에서 그래픽을 사용할때 사용되는 다이렉트x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다. 실질적인 드라이버나 dll파일들은 System디렉토리에 존재하고 이 디렉토리에는 다이렉트x의 버전을 표시해준다.

5.FrontPageExpress

인터넷 익스플로러 4.0이상이 윈도우에 설치되 있는 경우 간단한 홈페이지를 만들수 있는 프로그램이 설치된 디렉토리다.

6.Internet Explorer

윈도우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한 파일들이 들어있는 디렉토리로서 익스플로러에서 사용되는 플러그 인 프로그램을 설치했을 경우 이 디렉토리에서 수정이나 삭제가 가능하다.

7.MicrosoftNetShow

윈도우에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설치된 경우에 네트워크에서 사용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파일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을 갖고있다. 하지만 모든 음성, 동영상파일들을 지원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지원하지 않는 파일들은 사용자 스스로가 플러그 인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

8.NetMeeting

윈도우에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설치된 경우에 이 디렉토리가 가진 NetMeeting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특정 서버에 접속해서 여러명의 사용자들과 대화를 나눌수 있다. 이 프로그램도 인터넷 익스플로러4.0이상의 버전에서만 지원된다.

9.OutlookExpress

윈도우에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가 설치된 경우에 이 디렉토리 안에 있는 OutlookExpress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메일을 주고받거나 뉴스 그룹을 검색할 수 있다.

10.UninstallInformation

윈도우에서 프로그램을 제거하는데 필요한 정보들을 갖고있다. 프로그램설치시 설치정보를 기록해 주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완벽하게 제거하고 싶을 경우 사용할 수 있다. 이 디렉토리를 함부로 수정할 경우 프로그램의 제거를 제대로 수행할 수 없게 될 수도 있다.

11.WebPublish

윈도우에서 웹 게시 마법사를 실행 할 수 있는 실행파일들을 갖고 있다. 이 파일들은 FrontpageExpress를 사용해서 웹 형식의 파일을 만든 경우에 이를 원하는 서버로 직접 옮겨준다. 다른 웹에디터를 사용해서 만든 웹 형식의 파일도 원하는 서버로 옮겨준다.

기타 중요한 파일들

1.Networks

네트워크 연결시 이름으로 설정된 사이트를 IP주소로 바꿔주는 역할을 한다.

2.Services

FTP나 telnet, www를 사용할 때 사용되는 프로토콜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다.

3.dosstart.bat

도스창을 열 때 기본적으로 실행되야하는 프로그램들을 갖고 있다. 도스 실행시 실행하고 싶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이곳에 명령어추가를 통해 할 수 있다.

4.Ini파일들

각종 프로그램들을 실행할 때 필요한 초기화 정보를 갖고있다. 원래는 윈도우 3.1과 호환을 위해 존재한다고 한다.

5.pwl파일

윈도우 로그인시 사용되는 암호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다. 이 파일을 해석할 수 있으면 각종 공유 디렉토리나 로그인시 필요한 암호를 알 수 있다.

6.scr파일

화면보호기 실행 파일로 원하는 화면보호기를 실행하기 위해 존재한다.

7.system.dat, user.dat

윈도우의 실행에 가장 중요한 파일인 레지스트리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다.

출처 - http://psd0622.blog.me/60010884780

댓글 1개:

  1. 수고했어요.
    노영이의 컴퓨터를 예를 들어서 설명을 전개했으면 더 좋은 과제가 될 수 있을 것 같군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