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9월 3일 금요일

컴퓨터과학개론과제(Due:9/5 12:00am)

1.The Big Picture
첫번째 단원에서는 컴퓨터에 관한 큰 청사진을 배운다. 이 청사진은 우리가 앞으로 책에서 천천히 배워갈 부분을 역사적인 관점에서 분석한 것이다. 또한 여태까지 애매하게 혹은 직관적으로만 알고있던 컴퓨터 전문용어들을 배운다.
관련전공과목 : 컴퓨터교과교육론 등

2.Binary Values and Nimber Systems
두번째 단원에서는 컴퓨터 하드웨어를 표현하고 정보를 다루는 하나의 방법으로 2진법에 관한 내용을 배운다. 또한 모든 숫자 체계 맥락에서 이진법의 가치를 가르쳐준다.
관련전공과목 : C프로그래밍, 컴퓨터프로그래밍 등

3.Data Representation
우리가 저장하고 관리해야하는 정보들은 다뤄지는 정보들의 액기스로서 컴퓨터가 처리하기 편리한 형태로 표현되어야한다. 세번째 단원에서는 우리가 컴퓨터가 다루는 다양한 종류의 정보들을  어떻게 표현하고 저장하는지에 대해 배운다.
관련전공과목 : C프로그래밍, 컴퓨터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언어론, 패턴인식, 컴퓨터그래픽스 등

4.Gates and Circuits
네번째 단원에서는 컴퓨터과학과 전자공학이 어떻게 어우러지는가와 컴퓨터의 기본적인 하드웨어를 탐구한다. 또한 컴퓨터들이 어떻게 전기적 신호들을 표현하고 그러한 이진수들을 조작하는지에 대해서도 배운다.
관련전공과목 : 컴퓨터논리설계, 계산이론, 컴퓨터구조 등

5.Computing Components
컴퓨터 하드웨어는 마치 레고조각들이 모여서 하나의 개체를 이루는 것처럼 중요한 요소들이 모여서 컴퓨터기술에 기여한다. 다섯번째 단원에서는 이러한 CPU, 메인메모리 등의 컴퓨터의 중요 요소들에 대해 배운다.
관련전공과목 : 컴퓨터구조, 임베디드시스템 등

6.Low-Level Programming Languages and Pseudocode
여섯번째 단원에서는 기계코드와 저수준의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 배우고, 어셈블리어를 배운후, 수도코드의 개념과 알고리즘을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배운다.
관련전공과목 :  C프로그래밍, 컴퓨터프로그래밍, 알고리즘, 데이터구조및실습 등

7.Problem Solving and Algorithms
지난 단원에서는 기계코드, 어셀블리어, 수도코드 등을 배웟다. 이번 단원에서는 이러한 컴퓨터언어를 사용해서 문제를 해결하는법에 대한 간결한 토론을 배운다.
관련전공과목 : C프로그래밍, 컴퓨터프로그래밍, 알고리즘, 컴퓨터구조, 컴퓨터논리설계 등

8.Abstract Data Types and Subprograms
이번 단원에서는 더 많은 하위프로그램 명령문들에 대해서 배운다. 이런 명령문들은 코드를 만드는데 사용될 뿐만아니라 알고리즘과 하위 알고리즘들을 만드는데도 사용된다.
관련전공과목 : 알고리즘, 컴퓨터논리설계, C프로그래밍, 컴퓨터프로그래밍 등

9.Object-Oriented Design and High-Level Programming Languages
아홉번째 단원에서는 객체중심디자인과 높은 수준의 프로그래밍 언어들에 대해서 배운다. 객체중심디자인이란 디자인처리의 또 다른 방법으로서 프로그램을 컴퓨터로 처리하는 최소단위의 관점이 아니라 정보로서 보는 관점으로 보는것이다.
전공관련과목 : 컴퓨터프로그래밍, 분산객체프로그래밍, 컴파일러 등

10.Operating Systems
열번째 단원에서는 어떻게 오퍼레이팅시스템이 컴퓨터의 자료들을 다루는지에 관해 다룬다. 여기서 오퍼레이팅시스템이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결합시켜주는 접착체다.
전공관련과목 : 소프트웨어공학, 운영체제설계및개발, 운영체제론 등

11.File Systems and Directories
파일들과 디렉토리들은 컴퓨터의 계산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컴퓨터에서 파일시스템은 특정 정보들로 접근하는 길을 제공한다. 디렉토리 구조는 파일들을 카테고리와 하위카테고리들로 조직화한다. 이번 단원에서는 파일 시스템들과 디렉토리의 구조들에 대해 세부적으로 배운다.
전공관련과목 : 컴퓨터구조, 데이터베이스시스템, 데이터베이스응용, 유닉스의 이해와활용 등
12.Inforamtion Systems
이 단원의 목표는 어떻게 응용 시스템들이 작용하는가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다. 특히 전반적인 목적의 소프트웨어, 특정한 엑셀따위의 스프레트시트, 데이타베이스 관리시스템등의 정보 시스템들을 주목해서 배울것이다.
전공관력과목 : 데이터베이스시스템, 데이터베이스응용, 소프트웨어공학 등

13.Artificial Intelligence
열세번째 단원에서는 인공지능의 실제 적용에 대해서 배운다.이러한 인공지능은 컴퓨터라는 학문분야의 하위부문이라고 불리며, 문제 해결에 전혀 다른 기술과 새로운 적용을 불러온다.
전공관련과목 : 인공지능

14.Simulation, Graphics, Gaming, and Other Applications
특정한 모델을 이용해서 현상들과 사물들, 그리고 상황들을 표현하는것을 시뮬레이션이라고 한다. 이번 단원에서는 시뮬레이션에 대한 이론과 일기예보에 대한 모델을 포함하는 정확한 예시들을 배운다.
전공관련과목 : 컴퓨터그래픽스, 게임프로그래밍, 패턴인식 등

15.Networks
여러해동안 컴퓨터들은 컴퓨터는 계산뿐만이 아니라 사람들의 의사소통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있다. 이번 단원에서는 그러한 컴퓨터의 네트워크들의 자세한 면을 공부한다.
전공관련과목 : 컴퓨터네트워크 등

16.The World Wide web
WWW(World Wide Web)의 진화는 네트워크상의 의사소통공간을 만들어 냄으로서 컴퓨터를 하기 싫어하는 사람마저도 편리한 도구로서 의사소통을 할수 있게 만들어 주었다. 이번 단원에서는 미래의 기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WWW의 몇가지와 웹에 기초한 몇가지 원칙들을 배운다.
전공관련과목 : 컴퓨터네트워크, 이러닝시스템, 정보검색 등

17.Limitations of Computing
마지막 단원에서는 컴퓨터가 할 수 없는, 즉 여태까지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다른 문제들로 인해 발생되는 컴퓨터의 한계에 대해서 배운다.
전공관련과목 : 전공의 모든과목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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